교육과정평가

세종핵심역량진단평가
교육과정평가

세종핵심역량진단평가는 우리대학의 교육 이념 및 교육목표에 따라 대학 교육이 운영되고 있는지를 모니터링하여 학생 여러분들의 역량 함양에 도움을 주고자 개발된 검사입니다.

세종 7대 핵심역량 지표 및 정의
역량지표 정의 하위영역
논리비판적 사고역량 당면한 문제의 핵심을 파악하기 위해 비판적으로 탐색하고, 다양한 요소 간의 관계를 명확하게 규명하며, 자신의 사고과정과 활동에 대해 올바르게 평가하는 능력 비판적 사고
분석적 사고
평가적 사고
창의융합적 사고역량 남들이 발견하지 못한 문제들을 민감하게 인식하고 자신의 전공지식을 확산하고, 보다 정교하게 구조화하여 다양한 영역의 지식에 효과적으로 연계시킬 수 있는 능력 발견적 사고
창의적 사고
융합적 사고
자기관리 역량 자신에 대한 객관적이고 긍정적인 인식을 바탕으로 진로개발의 목표를 성취하기 위한 전략을 주도적으로 발휘하는 능력 자기이해
자기관리
진로의식
문제해결 역량 주어진 문제를 효과적으로 해결하기 위해 자신의 지적 능력을 적절하게 활용하고, 높은 동기 수준을 유지하며 문제해결에 필요한 최적의 환경을 선택 및 조성하는 능력 인지전략
동기전략
환경관리
소통 역량 타인과의 조화로운 관계를 유지하기 위해 자신의 생각을 효과적으로 전달 및 공유하고 공동의 목표를 달성하는데 발생할 수 있는 다양한 문제들을 주도적으로 해결하는 능력 의사소통
대인관계
리더십
글로벌 역량 다양한 문화의 특성과 고유한 가치를 긍정적으로 인식하고, 이를 바탕으로 국제 사회에서 공유되는 이슈를 올바르게 이해하고 해석하는 능력 다문화 이해
다문화 수용
국제감각
공동체의식 역량 공동체의 발전을 위해 사회구성원으로서 권리와 책임을 다하고 사회에 긍정적으로 이바지할 수 있는 능력 시민윤리의식
책임의식
사회공헌
세종핵심역량진단하기 진단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