비교과통합지원

센터소개
비교과통합지원

문을 두드리십시오. 그러면 여러분의 미래가 활짝 열릴 것입니다. 비교과통합지원센터

우리가 습득하게 되는 지식은 두 가지 유형으로 분류될 수 있습니다. 하나는 기호로 명료하게 표현되고 전달되는 형식적 지식(explicit knowledge)이고, 다른 하나는 기호로 표현되기 어렵지만 경험과 학습을 통해 개인에게 체화되는 암묵적 지식(tacit knowledge)입니다. 세상의 모든 지식이 위키피디아에 들어있다고 말하는 지식정보화 시대, 대학에서 배우는 지식이 형식적 지식뿐이라면 우리는 대학의 존재 이유를 설명하기 어려울 것입니다. 그러나 지식의 세계를 확장해가는 인간의 지성은 개개인에게 내재화된 경험과 직관 그리고 기술의 축적을 의미하는 암묵적 지식에 기초해 있으며, 대학교육의 참된 가치는 바로 이 암묵적 지식을 교육하는데 있습니다.

이제 교육은 비어있는 머리를 지식으로 채우는 것이 아니라 열린 머리로 바꾸는 것입니다. 그리고 이것은 바로 지식중심교육에서 역량중심교육으로 교육의 패러다임이 바뀌어 가고 있음을 의미합니다. 세종대학교는 국내 지식정보화 산업을 선도하는 주역일 뿐 아니라 한걸음 더 나아가 대학의변화와 혁신을 선도하고 있는 명실상부한 글로벌 대학답게 지난 수년간 강도 높은 교육과정개편을 통해 교육의 패러다임을 근본적으로 바꾸는 파괴적 혁신을 이루어 냈습니다. 우리 대학은 암묵적 지식의 함양을 위해 중핵교양교육에 블렌디드 러닝(Blended learning)에 기반한 역진행 학습(Flipped Learning)과 문제 중심 학습(Ploblem Based Learning)을 전면적으로 도입했을 뿐 아니라 일 년 내내 각종 경시대회나 공모전을 개최함으로써 학생들이 자신들의 재능과 전공 역량을 스스로 계발할 수 있는 다양한 기회를 제공해 오고 있습니다.

4차 산업혁명시대 여러분의 경쟁력은 암묵적 지식에 달려 있습니다. 학점에 매달리던 시대는 이제 지나갔습니다. 여러분의 재능과 역량을 여러분 스스로 찾고 개발하시기 바랍니다. 세종대학교의 비교과 프로그램이 여러분의 보다 나은 미래를 여는 문이 되기를 소망합니다. 문을 두드리십시오. 그러면 여러분의 미래가 활짝 열릴 것입니다.

비교과 통합지원센터 주요 업무

비교과프로그램 통합관리

비교과프로그램 운영 지원

비교과프로그램 성과 평가

비교과프로그램 개선안 마련

학습역량강화 프로그램 운영