MOOC

센터소개
MOOC

개발강좌

  • 2018년
  • 2017년
  • 2016년
교과목명
일반인을 위한 물리 코딩
교수자
송오영
내용
자연 현상의 기반이 되는 물리학의 기본 원리를 학습하고, 이를 프로그래밍으로 구현합니다. 특히, 뉴턴 역학 기반의 다양한 문제를 코딩하고 시뮬레이션 실험을 수행하며 관련된 물리 개념을 구체화 합니다.
교과목명
빅데이터와 텍스트마이닝
교수자
이신행
내용
텍스트마이닝에 필요한 기초적 지식과 R활용 기술을 습득하기 위한 강좌로서 텍스트 데이터를 처리하고 활용하기 위한 R프로그래밍 언어 및 활용 기술을 소개합니다. 통계 지식이나 프로그래밍 경험이 전무한 인문계열의 학생들도 쉽고 친숙한 방식으로 텍스트마이닝을 배울 수 있도록, 텍스트마이닝의 기본 개념과 활용 방법을 습득한 후 개별 프로젝트를 수행하는 기회를 갖습니다.
교과목명
코딩과 스토리텔링
교수자
백성욱
내용
"코딩은 스토리텔링이다."라는 주제 하에 이야기를 코드화 하기 쉬운 "파이썬"을 가지고 프로그래밍 하는 방법을 다양한 예제를 통하여 배웁니다. 파이썬의 프로그래밍 문법 및 예제를 학습하고, 스토리가 있는 코딩을 학습합니다.
교과목명
VFX, 애니메이션 모델링 기초
교수자
강윤극
내용
영화 시각효과(Visual Effects) 및 3D 애니메이션, Virtual Reality, Augmented reality 등 3D 콘텐츠 제작공정(Pipeline)의 초기 과정인 3D 모델링(Modeling)에 대한 기초적인 이해를 갖추고 3D 모델링을 실습합니다.
교과목명
무선인터넷의 이해
교수자
여운영, 김성환, 황덕동
내용
4차산업 혁명 시대와 5G 무선인터넷 시스템에서 요구되는 무선망 원리에 능숙한 인재 양성을 위한 기반 교육으로, 다양한 교구를 사용하여 무선인터넷에 선행 이해가 없는 학생들도 보다 쉽고 빠르게 무선 인터넷망을 이해하고 연구할 능력을 배양하는 것을 목표로 합니다.
교과목명
게임인공지능
교수자
김경중
내용
본 강좌의 목적은 게임인공지능의 범위와 다루고 있는 주제들을 이해하는 것입니다. 게임인공지능은 게임을 잘하는 AI를 만든다는 목표 외에도 다양한 주제를 다루고 있습니다. 최근의 게임인공지능 사례를 통해서 향후 어떤 부분이 가능할지 고찰하고 이를 토대로 현재의 수준을 이해합니다.
교과목명
파이썬을 이용한 빅데이터 분석
교수자
유성준
내용
컴퓨터공학을 전공하는 학부생 3학년 이상을 수강 대상으로 하며, 파이썬을 이용한 데이터 분석의 기초 개념을 학습합니다.
교과목명
웨어러블 컴퓨터 디자인
교수자
김숙진, 권유미
내용
다양한 소비자의 요구에 따라 시장이 세분화된 웨어러블 컴퓨터의 각 분야에 대해 알아보고, 사물인터넷 구동 SW에 대해 살펴봅니다. 웨어러블 컴퓨터의 시장 조사를 통해 독창적인 아이디어를 기획하고 이를 단계적으로 구체화 시킵니다. 이러한 교육과 훈련을 통해 산업체와의 협업으로 개발 및 창업까지도 기대할 수 있습니다.
교과목명
콘텐츠 산업의 비즈니스 전략
교수자
한창완
내용
콘텐츠 기획에 필요한 이론적 개념을 다양한 사례의 비교 분석을 통해 학습합니다. 새롭게 제시되는 콘텐츠 기획의 융합 사례와 기술 진화에 따른 플랫폼과 디바이스의 관계, 생태계 전반을 아우르는 기획과 유통의 모듈화를 이해하고 그에 대한 대안과 전략을 수립할 수 있도록 콘텐츠 기획 패러다임의 적응력을 배양합니다.
교과목명
모빌리티 디자인 방법론
교수자
김진성
내용
본 강좌는 운송기기 전반을 포함한 모빌리티 디자인에 대한 이해와 디자인 프로세스 및 방법론을 학습합니다. 디자인 실습에 대한 이해를 통해 프로젝트 수행 능력을 배양하는 것을 목표로 합니다.
교과목명
4차 산업혁명과 사물인터넷 입문
교수자
송형규, 이준호, 이상현
내용
제4차 산업혁명을 선도하기 위한 핵심 기술인 사물 인터넷의 기본 개념을 이해하고, 응용 서비스의 현재와 미래 기술을 습득함을 목표로 합니다. 본 강좌를 통하여 사물 인터넷이 세상을 어떻게 바꾸어 놓을지, 그리고 사물 인터넷 시대를 대비하기 위하여 무엇을 어떻게 준비해야 하는지 배울 수 있습니다.
교과목명
정보보호와 보안의 기초
교수자
송재승
내용
본 강좌에서는 정보보호에 대한 전반적인 소개를 통해 고도화된 디지털 세상에서 발생하는 다양한 정보보호와 관련된 문제들을 이해하고, 네트워크 보안, 인터넷 보안, 암호, 시스템 보안, 소프트웨어 보안 등에 관한 기초적인 내용을 익힙니다. 또한, 현대 사회에 발생하는 다양한 사이버 보안 취약점(스미싱, 랜섬웨어, 피싱 등)에 대한 사례분석을 통해 정보보호에 대한 이해를 높이는 것을 목표로 합니다.
교과목명
알기 쉬운 드론 항법제어
교수자
홍성경
내용
본 강좌는 최근 4차 산업혁명의 테마인 Cyber-Physical System(CPS) 중 하나인 초소형 무인 비행장치, ‘드론‘ 시스템의 개요, 현 기술현황과 시장 전망을 고찰하고 전반적인 핵심 요소기술들을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특히, 그 핵심기술 중 제어와 항법 분야의 기본 원리를 학습하여 드론 시스템 설계의 능력을 습득하고, 습득된 지식을 바탕으로 시뮬레이션과 실험적 데모를 통하여 드론에 쉽게 접근할 수 있는 길을 제시합니다.